korean Physioloqical Society:대한생리학회

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정관 및 제규정 > 인사말 > 회장 인사말
김종연 회장님

대한생리학회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한생리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1945년에 설립된 대한생리학회는 우리나라 의학회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학회입니다.


생리학은 생물의 생명현상, 특히 생물체의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기능 손상이나 장애가 온 경우를 질병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임상의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생리학의 중요성과 업적은 노벨상을 봐도 알 수가 있습니다. 노벨상의 수상 분야는 물리, 화학, 문학, 평화, 그리고 생리의학(Nobel prize in Physiology or Medicine) 입니다. 생리의학 분야는 사실상 모든 생명과학 연구를 대변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본 학회에는 의학, 약학, 보건학, 체육학 계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가입되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매년 2차례의 학술대회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11개 기초의학회가 참여하는 기초의학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가을에는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온-라인 학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올해 2021년에는 제29회 기초의학학술대회를 경북의대에서, 제73회 추계학술대회를 이화의대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올해 제가 회장으로서 특히 관심을 쏟는 역점사업은 학회의 전반적인 회무 책임자이신 안덕선 이사장님과 이사님, 회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1) 회원 연구력과 교육 증진을 위한 학술활동, 2) 회원 저변 확대, 3) 회원 간 친목과 교류입니다.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변혁의 시기에 빛나는 리더십을 보여주신 백은주 전임 회장님과 모든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대한생리학회는 인류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미래 생명과학 발전에 앞장설 것을 약속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회원님과 방문객님의 가정에 항상 웃음과 건강이 함께 하기를 기원드리며, 전통에 빛나는 본 회에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항상 환영 한다는 말씀드립니다.

2021년 1월 1일
대한생리학회 제 64대 회장 김 종 연